햇반과 비비고 만두 등 ‘K푸드의 세계화 성공 사례가 미국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의 강의 교재로 쓰이게 됐다.
그런데 MS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인공지능 챗GPT를 빙에 탑재한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는 소식이다.그래서 지난해 말 챗GPT가 큰 관심을 모았을 때 이건 어쩌면 빙의 복수일지 모른다는 얘기가 나왔는데
그 전날 영국이 주력 탱크인 챌린저2 14대를 보내기로 하는 등 우크라이나에 전차 등 중화기를 지원하는 서방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어.엔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 -엔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 15일(현지시간) 독일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서방이) 우크라이나 승리에 필요한 무기를 제공하는 게 중요하다며 군사 지원이 평화로 향하는 가장 빠른 길이라고 선언아랍 민담에 나타난 예수의 해학 복음서 곳곳에도 낙천적인 모습 율법의 사슬 깨뜨린 사랑의 기쁨 예수를 따른다면서도 매사에 너무 경건하고 심각하고 진지하고 엄숙한 그리스도인은 어쩌면 이런 예수가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으리라.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웃음부터 팡 터뜨리는 것이 정상.예수가 껄껄껄 웃었다든지 유머 감각이 풍부했던 분이라고 말하면 신의 아들의 명예를 깎는 일이라 여기는 오래된 고정관념에 붙잡힌 이들이 많다.
이런 불길한 미래를 생각하면 잠을 이룰 수 없다는 이들도 주변엔 많다.
예수의 수사 능력은 놀랍기 그지없다.요즘 들어 복음서를 읽으며 예수의 해학적인 어법에 주목하게 된 것은.
처음 이 이야기를 접한 나도 그랬으니까.안식일 문제로 시비를 거는 당시 종교 지도자들과의 대화를 통해서도 ‘사람이 안식일의 주인이라는 혁명적 선언을 통해 사람들의 목을 옥죄는 율법의 사슬에서 해방의 기쁨과 희망을 선사했다.
고진하 목사 날씨가 폭폭 찌는 어느 여름날.우리가 유머와 해학의 감각을 지니려면 우리의 존재 자체가 공기처럼 가볍고 자유로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