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은 인간적 삶의 수많은 근본 문제를 성찰하게 한다.
문소영 기자 임진왜란이 일어난 16세기 말까지만 해도.12세기에 벌써 서적 인쇄술을 알고 있었다.
군자지향에 전시 중인 ‘백자철화 어문병.이는 유럽의 인쇄술 발명보다 100년이나 앞선다!라고 썼다.실제로 ‘백자철화 어문병(사진 1)에 그려진 발 달린(!) 물고기는 독일 화가 파울 클레의 그림 같다.
그래도 그는 조선인은 훌륭한 본성 때문에 현명한 정부가 주도하는 변화된 상황에서라면.이들은 아주 짧은 시간에 깜짝 놀랄 만한 것을 이루어낼 것이다라고 예견했다.
이후 광해군 때 일본에 파견된 이경직은 포로로 잡혀간 조선 도공들을 데려오려 했으나 그중 상당수가 이미 일본이 자리를 잡았기에 귀환을 거부했다고 『부상록』에 썼다.
문소영 기자 전시에선 백자의 다채로움이 빛난다.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자기(瓷器).
이번에 달항아리 못지않게 그에게 영감을 주었을 법한 청화철화백자도 한 점 나왔다(사진 2).볼로냐 명성 도전한다기꺼이 ‘할꾸 당한다최민식은 왜 감귤을 썼나부커상 최종후보 올라도…황석영 나는 위기다 왜더 중앙 플러스나의 반려일지윤공희 대주교 100세 맞았다‘광주 고발 신부의 삶과 반려이상봉 만나 ‘청담 강아지 됐다멧돼지 사냥개의 견생역전우리 애기요? 얘는 개잖아요타일러는 찰리아빠 거부한다더 중앙 플러스팩플 퍼스널월급 몇만원 ‘최강 신입 떴다보고서 척척 ‘AI 막내 채용법‘똥손도 1분 만에 디자이너작품 만드는 챗GPT 활용법아기 똥 사진에 정상이네요초보맘에 소문난 ‘포켓 오은영/.
현대미술 뺨치는 창의적 작품 빼어난 작가들 익명 속에 묻혀 상공업 경시한 주자학의 폐해 예술을 국부로 연결하지 못해 일본엔 이름 남긴 조선 도공들 일본 근대화의 밑거름 되기도 리움미술관 백자전 ‘군자지향 화제 전시를 기획한 리움미술관 이준광 책임연구원은 군자는 곤궁 속에서도 굳세다는 공자의 말을 인용했다.조선인들은 수백 년 동안 그 자리에 머물러 있다.